리눅스 각 디렉토리의 종류와 특징

글 내용

리눅스는 트리구조의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다음과 같은 디렉토리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 / :최상위에 있는 디렉토리, 루트 디렉토리라 한다.

- /bin : 기본 실행 명령어가 들어있는 바이너리 디렉토리, 즉 사용자 명령어들이 들어있다.

- /boot : 시스템 부팅시 필요한 파일들이 들어있다. 다시말해 시스템을 부팅시키는 커널이미지와 부팅 정보 파일이 있다.  /etc/lilo.conf에서 지정한 커널부팅 이미지파일(vmlinuz)이 들어있다.

- /dev : 플로피디스크, 하드디스크, CD-ROM 드라이브 등의 각종 장치파일들을 모아놓은 곳이다.

- /etc : 시스템 관리시 필요한 명령어와 설정 파일들이 들어있다.

- /home :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공간으로 생성되는 계정의 홈이 위치된다. 하지만 계정이 home안에만 있는것은 아니다.

- /lib : 각종 라이브러리가 저장된 디렉토리로 커널 모듈도 이곳에 있다.

- /lost+found : 파일시스템 복구를 위한 디렉토리이다.

- /mnt  : 마운트될 파일시스템의 마운트 포인터가 되는 부분으로 시스템에 설치된 입출력 장치들과 연결 시 해당 디렉토리에 위치한다.

- /opt : 추가된 응용 프로그램 패키지가 설치되는 디렉토리이다.

- /root : 루트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로 루트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다.

- /usr :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는데 필요한 모든 명령들과 라이브러리들, 매뉴얼 페이지들이 있다.

- /var : 자료 데이터가 변경될 때 저장되는 디렉토리이다.

- /tmp : 각 장치에 필요한 socket및 log파일들이 위치하고 시스템에 필요한 임시 파일들을 만들고 삭제하는 디렉토리이다.

- /proc : 시스템 관리를 목적으로 메모리 상에 만들어놓은 가상디렉토리로, 디렉토리 안의 파일들은 현재 시스템 설정을 보여준다.

- /sbin : 시스템 점검 및 복구명령,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명령, 시스템 초기 및 종료명령, 커널 모듈 등 시스템 관리에 관련된 실행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