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주소의 /tt 를 떼어내 버렸습니다!

글 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 태터툴즈를 알고 설치할때부터 달고있었던 http://seoltang.com/tt  의  /tt 요부분..

왼쪽 그림을 클릭해보시면 알겠지만.. /tt 이 부분을 말끔히 떼어내고 http://seoltang.com/ 만 출력되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이 작업은 의외로 간단했으며 시간도 그다지 많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tt를 떼어냈던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다른분들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지는 모르지만요.^^;


1. 텍스트큐브의 모든 포스트와 스킨, 플러그인들을 백업합니다.
텍스트큐브의 대쉬보드에서 환경설정의 데이터 관리 메뉴에 들어가보시면 '데이터를 백업합니다'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첨부파일을 포함하시겠습니까?' 라는 물음이 나오고 첨부파일을 포함할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저는 텍스트큐브를 싸그리 밀어버릴것이기 때문에 첨부파일을 포함시켰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xml 파일이 약 47메가바이트 정도 됐습니다..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킨파일과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이는 FTP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하고있는 호스팅업체의 FTP로 접속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스킨은 /skin 폴더에. 플러그인은 /plugins 폴더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스킨의 사이드바에 썼던 코드배너라든가 이미지 배너등을 백업합니다. 저는 사이드바에 블로그 하트링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럴 꼭 백업받아야 합니다^^;

그외에 대쉬보드 메뉴중 리더 부분에 RSS 주소들을 적어놓습니다.(이건 백업이 안되더군요)
그리고 참고적으로 댓글알리미 부분에 댓글알림된 댓글도 리스트가 싹 손실됩니다.(댓글이 지워진다는것은 아닙니다. 리스트만..) 그건 어떻게 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백업 작업을 끝냈습니다.


2. 텍스트큐브와 데이터베이스를 싹 밀어버리고 루트폴더에 텍스트큐브를 설치합니다.
텍스트큐브가 설치된 폴더의 config.php 파일을 삭제하고, 웹브라우져로 http://자신의도메인//tt/setup.php 로 접속해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해줍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FTP프로그램으로 자신의 FTP서버에 접속해 /tt폴더를 모두 삭제해 주시구요..
전 /tt폴더를 삭제할때 몇몇 삭제가 안되는 폴더들이 있었습니다. 이것들은 서버 관리자에 문의하니깐 금방 지워주시더군요..^^
그리고 텍스트큐브 1.5.2버전(현재는 이게 최신버전입니다.)을 다운받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를 마치고 셋업을 하려 setup.php를 접속하고 설정을해가는데 설정 중간에 rewrite를 사용할수 없다고 나옵니다.ㅡㅡ;  다시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해 루트폴더에서도 rewrite모듈을 사용가능하게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한잠 자고일어나니 완료 되어있더군요..^^) 그렇게 텍스트큐브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설치가 끝났으니 데이터 복구를 해줘야겠죠.
다시 환경설정에 데이터관리부분에 들어가 포스트들을 복구해주시구요, 스킨과 플러그인들을 업로드해주고 설정을 해줍니다. 필요에 의해서 리더 부분의 RSS주소도 입력해주시구요, 스킨의 사이드바 설정도 마무리해줍니다.

이제 도메인 부분의 /tt가 떨어져 나가고 제 경우 http://seoltang.com/167  등의 주소로 접속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ㅎㅎ


3. 이제 문제는 변경된 URL로 인한 접속불능사태입니다.
다른곳에 링크되어있던 주소들과 제가 댓글을 써놓으며 같이 써뒀던 URL들, 누군지 모르는 사람들이 링크해간 주소들.. 모두 이제 다시 접속하려면 접속이 안될겁니다.ㅜ.ㅜ 이런 사태를 막기위해 몇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3-1.  /tt를 직접 입력하고 들어오는경우 /tt를 떼어내기.
북마크 등으로 seoltang.com/tt 을 북마크해 들어오거나, 다른 블로그에 댓글입력시 입력했던 seoltang.com/tt 주소로 블로그에 들어올때 /tt를 떼어줘야 합니다.  이 방법은 루트폴더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이 파일은 숨김파일이므로 FTP프로그램의 옵션에서 숨겨진 파일및 폴더 보여줌을 활성화시키고 접속해야 .htaccess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이 파일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추가해줍니다.

Redirect permanent /tt http://www.seoltang.com

이렇게 하면  seoltang.com/tt 나 seoltang.com/tt/167 같이  /tt를 달고 접속하는 경우 /tt를 제거해주게 되어 바로 제대로된 주소로 접속해주게 됩니다.

3-2. 404 에러페이지 만들기
혹시나 다른 접속방법들에 의한 404에러에 대비해 404에러 페이지를 직접 수정해 그 페이지에 URL변경 소식과 제대로 접속하는 방법등을 기재하여 404에러페이지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제대로 접속할수있도록 유도해줍니다. 제 404에러페이지는 http://seoltang.com/217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일단 잘못된 주소로 접속했을시 404페이지가 보이게 하도록 .htaccess 파일에 다음 문구를 추가해줍니다.

ErrorDocument 404 http://seoltang.com/217
그리고 루트폴더에 위에서 제가 보여드린 404페이지처럼 자신만의 404에러페이지를 제작해 업로드해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접속을 할수 있을겁니다^^;


참고 포스팅 : http://www.ringblog.net/781 (여기서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신고
  1. user picture
    깔끔하게 성공하셨군요. 전 나름 삽질을 많이 해서 고난의 연속이었답니다. ㅠ,.ㅠ 어쨌든 축하드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