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CTR (Clikc-Through rate) 이란?

글 내용

정의
온라인 광고의 노출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한다.

설명
CTR은 ‘Click-Through Rate’의 약자이며, 광고가 게재된 사이트에서 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나타내는 백분율이다. 예컨대, 한 온라인 광고가 게재된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의 수가 100명일 때 그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한 사람이 1명이라면 CTR은 1%가 된다.

CTR은 온라인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단위이다.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광고주가 원하는 최종 웹 페이지까지 이동하도록 클릭을 유도한 온라인 광고라면 방문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온라인 광고의 CTR이 높다면 그만큼 방문자의 호기심을 유발한 것이므로 광고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룰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이 된다.

이런 이유로 매체사에서 온라인 광고를 집행한 후 광고주에게 결과 보고를 할 때 CTR은 임프레션(impression)과 함께 기본적으로 보고하는 항목 중 하나이다.

CTR을 단순히 방문자의 즉각적이고 한시적인 반응의 측정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가 낮은 온라인 광고를 제외하고 전반적인 온라인 광고의 효과를 측정한 수치라고 본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