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400mA 초 대용량 보조배터리 만들기

글 내용

삼성 플레오맥스에서 나온 8000mA짜리 보조 배터리를 잘 쓰다보니 한가지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용량이 좀 더 크면 좋을텐데..'

 

사용하던 보조배터리 '삼성 플레오맥스 PEB-8000'

 

 

 

 

8000mA이지만, 노트3사용의 경우 만충 2번+소니 MP3 만충 한번으로 끝납니다.

경우에 따라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저한테는 매우 작은 용량지요..

 

마침 남는 배터리도 많이 있겠다, 보조배터리에서 모듈만 떼어 새로 보조 배터리를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준비물

1. 배터리팩(저는 갤럭시s5용 배터리 13개를 준비했습니다)

2. 보조배터리에서 떼낸 승압&충전 모듈(보조배터리에서 떼내지 않아도 승압모듈은 여기저기서 많이 판매 합니다.)

3. 전선 조금과 글루건 등.

 

 

 

 

 

 

갤럭시s5의 배터리 입니다. 기존 다른 배터리들보다 얄쌍하고 길쭉하네요.

 

 

 


 

단자 모습입니다. 저기에 직접 와이어를 납땜하면 되지만 플라스틱 가이드 때문에 납땜도 잘 되지 않을 뿐더러,

단자간 Short발생시 Short가 육안으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삼성 핸드폰의 대부분 단자 배열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단자가 3극인 경우 NFC단자가 빠지게 됩니다.

 

 

회로상 (-)단자와 ID단자, NFC단자는 Short가 되어도 아무 문제가 없으나,  (+)단자와 바로옆 ID단자는 Short시 계속적으로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으니 납땜시 Short에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이 배터리들을 병렬로 납땜하여 연결합니다.

이 과정은 사진을 못찍어서 합성한 사진으로 대체합니다....ㅎㅎ;;;

 

 

 


 

 

 

위 사진처럼 배터리를 겹쳐놓고 병렬로 연결합니다.

이때 주의하실 사항은 배터리 전압이 모두 비슷해야 병렬 연결시 배터리끼리의 전류 이동이 최소화 됩니다.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이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전류가 흘러 결국은 동일한 전압을 만들게 되는데 이때 전압 차이가 큰 배터리를 Short시키면 큰 전류가 흐르게 되어 배터리 보호회로(PCM)에서 자체 Protection이 작동됩니다. 하지만 이는 충전을 한번 걸어주면 해제될것 같기는 하나, 작업시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셀을 동일 전압으로 맞춘 후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극, (-)극을 보조배터리에서 떼어낸 승압 모듈에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이것도 사진을 찍어놨어야 하는데 사진이 없네요... 승압모듈에 납땜후 배터리에 고정하고 글루건으로 쏴서 고정을 해버려서.... ㅎㅎ

그럼 완성된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글루건을 떡칠해놔서 보기엔 좀 아좋습니다. 가운데 Miro USB 커넥터는 충전용이며, 일반 USB포트는 출력용입니다.

 

 

 

 

 

 

위와 같이 2800mA 배터리 13개를 병렬로 연결하여 36400mA짜리 보조 배터리를 만들었습니다.

근데 외관이 심히 보기 안좋네요.. 아크릴이나 다른 무언가로 껍데기를 씌워줘야 되겠습니다..

 

 

 

 

 

갤럭시노트3 배터리를  직접만든 보조배터리로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저 LED가 원래 배터리 남은 용량에 따라 4개가 켜지는데, 중간에 하나가 꺼졌습니다... LED 위치를 바꾸면서 끊어졌나 봅니다.

테스트를 한번 해보고 글루건으로 고정할껄... 후회가 됩니다.ㅡㅡ;

 

 

 

 

충전기로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충전시 LED가 깜빡거리며, 완충시 깜빡거림이 멈춥니다.

 

저 모듈은 충전시 2A로 충전을 하게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2A로 충전을 하면 이론적으로 18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하지만 정전압 충전을 하기 때문에 이 모듈은 완전방전에서 충전까지 24시간이 모자를 정도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그만큼 용량이 크기때문에 방전도 한참 걸립니다. 이론상 노트3 배터리도 10번이상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제 저 배터리만 가지고 다니면 외출시 전원 걱정은 안하고 다니게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이 무겁습니다. 대충 들어보면 1.5kg정도 되는것 같아요;;)+

 


 

 

  1. user picture
    만드신거 가고싶내요 ㅠㅠ
    • user picture
      ㅎㅎ 드리려 해도 드릴수가 없네요...
      출국시 공항 직원에게 뺏깁니다.. 아시아나 탑승시 리튬이온 배터리 소지 탑승은 최대 6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이상은 뺏겨요;;;
  2. user picture
    혹시 배터리는 그렇다 치고 회로만 부속품 뭐뭐 있어야 하나요 저도 한번 만드러봐야겠내요 상세 정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user picture
      포스트 내용에 말씀드렸습니다만, 저는 보조배터리의 승압 모듈을 분리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요즘엔 보조배터리를 만들수 있는 모듈을 따로 팔고 있더군요.. 그걸 구입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외 부품은 전선이나 다른 공구 외엔 필요가 없습니다.
  3. user picture
    1.5kgㅋㅋㅋ운동효과까지있군요
  4. user picture
    안녕하세요 2014.09.21 01:09 신고
    저기 이메일 주소 혹시 가르쳐 주실수 있나요 제가 구상한 아이디어 스케치대로 만들면 문제가 생길까해서요 포스팅 잘봤고 포스팅 을 주로 참고해서 만들려고 계획중입니다 이메일 주소가 공개되는거 꺼림찍하시면 mwe226@naver.com으로 메일을 한통 보내놔 주실수 있나요?
  5. user picture
    그렇게 크게만드셔도 좋을게 없는데;;
    그렇게 해봣자 손실이 더 커서 실사용량은 30000밑으로 떨어집니다. 22000정도 사용가능합니다
  6. user picture
    혹시 dcdc 컨버터 사신링크좀 그리고 usb 랑 스마트폰 케이블 달려잇는것도좀요 ㅜ
  7. user picture
    와.... 진정한 장인이십니다! 근데 저 배터리들은 어디서 저렇게 많이 얻으셨지 ;;

    다음번엔 차량용 축전지 떼서 만들어보세요ㅋㅋ
  8. user picture
    배터리 쪽에서 일하신다고 코멘트보고 질문 드리는대요, 승압율에 따라 전력이 손실되서
    예를 를어 1만이 실제로 7천mah 못쓰는데
    다이렉트로 사용하는 방법없나요,??
    보조배터리는 휴대용으로 충전시키는 건대
    충전을 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쓸려면 기에다가아애남땜 하는 방법 밖에 없죠?
    • user picture
      핸드폰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5V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전압은 기기에 따라 다르지만 2.7~4.4V가 사용됩니다.
      이를 5V로 승압하며, 승압으로 인한 전압, 전류량 변화, 열 손실 등으로 인해 실제 사용할수 있는 용량이 줄어듭니다.
      예를들어 1만mA짜리 보조배터리는 cell이 3.8V라고 쳤을때 5V로 승압시 7600mA로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에 열손실도 빼면 7천mA가 간당간당 하겠지요.

      이를 손실없이 쓰려면, 말씀하신대로 Cell을 바로 핸드폰의 배터리 단자에 접촉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좀 힘들것 같네요..ㅎㅎ

      제일 현실적인 방법은 위에 설명한것처럼 승압모듈을 달아놓는게 젱리 현실적입니다.ㅎㅎ
  9. user picture
    정말 대단하세요.신기하구요~재미나게 잘 읽고 갑니다~.
  10. user picture
    usb호브 를 어디서 때어낼수 있는지 아시나요?
  11. user picture
    혹시 저걸 만들어서 파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제가 보조배터리가 많이 필요한 직업인데 사는건 별로라서요 !
    • user picture
      만들어 팔기엔 부품 가격이 비싸서 팔리지 않을것입니다.ㅎㅎ
      모듈만 2~3만원할테구요.. Cell도 꽤 비쌉니다.. 외관이나 기타 성능을 봤을땐 일반 판매 제품을 구매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12. user picture
    우와 잘보고 감니다..
    Tip 과도한 사용은 배터리 폭탄이 될수있으니 조심하세요 ㅎ
  13. user picture
    안녕하세요. 보조베터리에 관심을 가지다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의문이 드는게 있는데요.
    제가 예전 자동차 동호회 할동을 하던 시절에 오디오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있었습니다.
    베터리를 추가장착하는데 저렇게 간단하게 병렬로 연결하게 되면 서로 전압이 비슷하다고 해도,
    적은 전압차로 계속 충반전이 일어나서 배터리가 스스로 전력을 소모하며 발열, 배터리 수명에 치명적이다고 들었습니다만 안그런가요?
    • user picture
      병렬로 연결한 Cell의 전압차로 계속 충방전이 일어날것 같지는 않습니다. 약간의 전압차로 인해 보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전압차가 미비하여 배터리 발열은 일어나지 않을것 같습니다.(약간의 전력소모는 있지 않을까요?ㅎㅎ). 이로인한 배터리 수명또한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14. user picture
    보조배터리 병렬 연결로 네이버에서 찾다보니 님 블로그를 보게되었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습니다. ^^ 초면부터 실례지만....
    제가 보조배터리(리튬폴리머 4000mAh)가 2개 있습니다.
    하나는 고장이 났는지 충전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정상적인 배터리 PCM회로에 고장난 보조배터리 리튬폴리머 셀의 + - 부분에 납땜을 해서 쓰려고 합니다.
    그러면 단순히 8000mAh가 될것 같아서요.
    그럼, PCM회로가 8000을 충전해주는게 맞는지요? 혹시, 폭발의 위험은 없는지요? 전기쪽은 정말 어려운것 같네요. 그럼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 picture
      답변이 늦었습니다~ㅎㅎ
      같은 용량의 셀이면 병렬 연결하여 그대로 사용하시면 용량이 곱배기가 되는게 맞습니다~ 다만, 셀의 +극과 -극을 병렬로 연결시켜야한다는것과 전압이 비슷할때 연결해야 합니다. 전압차이가 클때 연결하면 셀끼리의 급격한 전류이동으로 인해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PCM회로는 셀의 용량에 따라 충전 전류값이 변경되는게아닌 고정값으로 충전합니다.
      병렬연결 전에 1A로 충전하는 회로였다면 셀연결 후에도 1A로 충전됩니다.
      이론적으로 연결전 대비 완충전시간이 약 2배로 늘어납니다.. 대신 용량도 2배이지요.
    • user picture
      블로거님 글에 댓글이 불가능하여 제글에 댓글 답니다. ^^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지금 용량 2배인지는 모르겠지만, 충전시간은 2배가 된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15. user picture
    조만간 하나 런칭하셔도 되겠어요 "레저의 레터리".. 대박입니다!!
  16. user picture
    충전 포트와 usb포트를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고 어디에 어떻게 붙여야 하나요?
    • user picture
      사용하시려는 모듈이 어떤것인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보통 모듈에는 배터리를 연결할 수 있도록 극성을 표시한 패드가 납땜을 할수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에 그냥 USB 커넥터를 연결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17. user picture
    질문드려요^^ 갤럭시s2 1650mAH 짜리 2개 병렬로 연결해서 3300으로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납땜 과정중에서 최대한 빨리 인두질을 해야 배터리에 충격이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열에 의해 배터리 안에 있는 전자가 소모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3300이 될수가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만들면서 혹시 위에 사항말고 주의해야할 것이 있습니까?
    • user picture
      열에 의해 전자가 소모된다는 말씀은 어디서 들으신건지.....;;
      배터리가 열받아서 좋을건 없지요..
      제가 했던 방식대로 배터리 보호회로가 붙어있는상태에서 회로 단자에 납땜을 하는 경우에는 상관 없습니다. 회로와 배터리셀은 인두기 열이 영향을 줄만큼 가까이 붙어있진 않습니다.
      대신 보호회로가 없는 배터리셀 자체에 납땜하는경우 주의해야겠지요. 이런경우 보통 납땜을 하지않고 스팟용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보조배터리 용량은 보통 셀의 용량을 그대로 표기하긴 하는데 이는 5볼트로 승압하기전 용량을 말합니다. 실제 승압을 진행하면 용량이 전압이 올라간만큼 내려가겠지요..승압을 진행하면서 손실된 양도 있구요. 납땜해서 열받아서 용량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18. user picture
    저정도면 몇 mAh인가요?
  19. user picture
    잘 보고 갑니다!집에 남는 스마트폰 배터리가 세개 있어서 만들어볼려는데 혹시 주의사항같은게 있을려나요?세개 모두 동일한 기종의 배터리입니다.
    • user picture
      3개 모두 동일전압을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동일 충전기로 셋다 완충을 해주는것입니다 .
      그리고 납땜하실때 Short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혹시나 Short되어서 보호회로가 동작되어 있으면 납땜을 떼내기 전까지 전류가 차단되니 참고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