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 쏘나타 트랜스폼 원터치 트리플 플래셔 작업 방법 DIY

글 내용

NF쏘나타 트랜스폼을 중고로 구입후 이런저런 DIY를 진행했습니다. 

다들 하신다는 더블 브레이크등부터 시작해서 센터페시아 크롬캐스트용 모니터 설치까지 DIY 후 잘 써먹고 있지요.


어느날 트라제XG 차량이 제 차 후미를 받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저는 괜찮았는데 제 차가 좀 다쳤더군요..ㅠㅠ

차를 정비소에 보내고 대차를 받은 LF쏘나타. 이 차를 몇일 타고다니면서 편리했던 기능인 원터치 트리플 플래셔 기능이 맘에 들어 NF쏘나타에도 장착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원터치 트리플 플래셔는 원터치 쓰리강냉이 DIY라고도 하더라구요..ㅎㅎ 차선 변경시 유용한 기능인데, 깜빡이를 정상적으로 켜지 않고 살짝만 터치하면 깜빡이가 3번 켜지고 자동으로 꺼지는 아주 스마트한 기능입니다. 

이런기능이 보통 요즘나오는 차들엔 기본으로 달려있죠.... 네... 제차엔 없었습니다.ㅡㅡ;;


그래서 이 기능을 NF 쏘나타 트랜스폼에 적용해 봅니다. 



1. 부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 플래셔 모듈 : 95550-2Q000

    - 하네스 : 91170-2D100


위 두 부품을 구매합니다. 구매는 현대 모비스 부품대리점이나, 인터넷으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는거지만 어차피 납땜으로 할거면 하네스 모듈은 필요 없습니다. 플래셔모듈의 커넥터 핀에 직접 납땜하면 되니까요..



2. 차량에 장착된 플래셔 모듈 탈거

이거 찾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운전석 밑 공간이 좁아 덩치큰 제가 들어가서 둘러보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깜빡이를 켜놓고 소리를 들으며 찾기도 무리가 있었구요...ㅎㅎ

그래도 열심히 둘러본 결과 정면에서 봤을때 퓨즈박스 뒷편에 덜렁덜렁 달려 있더군요...

하기 사진 참고해주세요~




3. 탈거한 플래셔 모듈 분해 후 커넥터 획득 후 와이어링 하기

탈거한 플래시 모듈을 분해하여 커넥터를 떼어냅니다. 

니퍼로 납땜할 공간을 납겨둔 후 모두 잘라내고, 양 옆에 나사를 풀러주면 커넥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커넥터와 구입한 하네스의 하얀 커넥터를 하기 사진과 같은 위치에 가각의 와이어를 납땜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납땜해준 커넥터를 한쪽엔 새로 구입한 플래셔 모듈에, 다른 한쪽은 기존 장착되어 있던 커넥터에 연결 해주면 끝!

하나라도 잘못 연결하면 깜빡이 동작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잘 보시고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동작은 아래 동영상 참고 바랍니다. 깜빡이 레버를 살짝만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3번 깜빡 후 자동으로 꺼집니다.

그리고 소리도 전자음으로 바껴있지요..ㅎㅎ 기존 소리보다 부드럽고 좋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