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상한거에 꽂혔습니다ㅡㅡ; - [ ATmega128 ]

글 내용

원래부터 하드웨어에 관심이 있기도 했고..
어쩌면 1년동안 AVR 프로그래밍만 주구장창 할것 같기도 하고.;;;
배워놓으면 웬지 재미있는 기능을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수 있을것 같기도 하고...

해서 요즘 관심이 있는 ATMEL社의 ATmega128...

ATmega128이란 1984년 창립된 미국의 ATMEL사에서 1997년에 처음 발표한 8비트 제어용 마이크로프로세서로서, 이는 Alf-Egil Bogen과 Vegard Wollan의 진보된 RISC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고 하여 이것들의 첫 글자를 따서 AVR이라고 명명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혹자는 Advanced Virtual RISC 의 약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AVR은 프로그램 메모리와 데이터 메모리를 액세스하기 위한 버스를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하버드 구조(Harvard Architecture)와 파이프라인 처리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RISC기술을 적용하여 매우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뿐만아니라 AVR은 이를 ATMEL사의 장점인 플래시메모리 기술과 접목시켜 칩 내에 프로그램 코드용 플래시 메모리를 내장하고 여기에 사용자 프로그램을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ISP(In-System Programming)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AVR은 가장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 이미 시장을 상당 부분 지매하고 있던 8051시리즈나 PIC 시리즈 마이크로콘트롤러를 능가하는 인기를 단시간내에 얻게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ATMEL사에서는 AVR시리즈 마이크로콘트롤러를 AVR플래시 마이크로 콘트롤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AVR시리즈 마이크로 콘트롤러는 서로 다른 응용분야에 사용될 수 있도록 기능 및 성능에 따라 크게 3가지 기본 패밀리및 특수용으로 나누어집니다.
ATtiny 패밀리
  이 패밀리는 tiny패밀리라고도 하며, 모든 모델명이 ATtiny로 시작합니다. 내부에 1KB~2KB의 플래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으며, 대량으로 생산되는 간단한 응용분야에 사용하는 것을 겨냥하고 있으므로 가격이 낮고 기능이나 성능도 낮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해당하는 모델들은 핀수가 8핀에서 28핀 정도이며, 외형이 아주 작습니다. 이렇게 핀수가 적어지면 외부에 시스템 버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외부에서 수정 발진자를 접속하는것도 부담이 되므로 외부에는 클럭 입력 단자가 없고 시스템 클럭을 발생하는 전체 발진회로를 소자에 내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T90패밀리
  이 패밀리는 classic패밀리라고도 하며, 모든 모델명이 AT90으로 시작합니다. 내부에 1KB~ 8KB의 플래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급언어로도 프로그램이 가능한 수준이며, 비교적 큰 512바이트 이하 정도의 EEPROM과 SRAM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ATtiny 패밀리에 비하여 규모가 큰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을 겨냥하는 모델이며, 여기에 해당하는 모델들은 외형이 대체로 20핀에서 40핀 정도가 됩니다. 이 패밀리는 나머지 2가지 패밀리에 비하여 특징이나 장점이 뚜렷하지 않고, 다라서 시장성에서 우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탓인지 현재는 대부분의 모델이 단종되었습니다.

ATmega패밀리
  이 패밀리는 mega 패밀리라고도 하며, 모든 모델명이 ATmega로 시작합니다. 내부에 8KB~256KB의 플래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규모가 크고 성능이 높은 응용 분야에 사용하는 것을 겨냥하고 있으므로 가격이 꽤 높고 기능이나 성능도 높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해당하는 모델들은 패키지도 28~100핀 정도로 핀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중에서 성능이 우수한 모델들은 20MHz 클럭에서 20MIPS의 명령 처리속도를 갖습니다. 내장하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의 용량에 따라 기본 모델이 ATmega8, ATmega16, ATmega32, ATmega64, ATmega128, ATmega256등으로 적착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아직은 잘 모르나, 제가 구매할 키트에는 ATmega32나 ATmega 128을 적용한 보드로 구매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전자부품을 파는 곳을 돌아다니고 있지요.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Dr.kim ATmega128 Training Kit(SAT128-350)
디바이스 마트에서 판매하는 트레이닝 키트입니다. 가격이 무려 80만원 가까이 하네요.. 이런건 뭐 그냥 나중에 사고;;;;ㅋㅋ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Canon PowerShot S5 IS | Center-weighted average | 1/15sec | Off Compulsory | 2008:04:28 16:24:00
ATMS-128V1 - ATmega128
얘는 빵판에 꼽에서 사용하는 모델같군요.. 이런건 초보인 제가 쓰긴 아직은 힘들겠지요??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ATMEGA128Pro 완제품(KD-128PRO-C)
이놈은 7세그먼트도 붙어있고, PORT도 A부터 G까지 따로따로 커넥터 형식으로 붙어있습니다. LED와 버튼도 나와있구요... 이런건 제가 쓰는데 문제 없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리보드 M128_V1.0
이 보드는 CLCD를 붙였다 떼었다 할수있는 구조로 되어있구요, LED도 여러개 달려있고, 버튼도 4개가 보이네요.. 이 보드도 괜찮아보이는데.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근보드 V2.0
이 제품은 ATmega32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장착된 보드입니다. AVR 카페로 유명한 당근이의 AVR갖고놀기 카페 주인장님께서 공동구매형식으로 제작해 판매하고있습니다.  저 위에 CLCD를 장착할수도 있습니다.
뭐 부가적인기능을 꾸역꾸역 집어넣었다고 하시는데 웬지 이게 땡깁니다...ㅎㅎㅎ




가까운 시일내에 저 보드중 하나를 구입해 본격적으로 AVR을 공부해보려 합니다..ㅎㅎ
이런저런 공부한 흔적들을 까먹지않게 여기다 올려야겠습니다..^^

  1. user picture
    좋은 자료네요~!!! 좀 담아갈게용 ㅋㅋ